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GA4 속성 만들기, 연결 방법

by hanspop 2022. 11. 3.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UA와 GA4 속성 만드는 방법, 계정 만들기 단계에서 2가지 속성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기본 GA4 속성이 생성됩니다. (2023.7.1.부터 UA속성 사용 종료 예정)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UA, GA4) 만들기 
2.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3. GA4 속성 어시스턴트(기존 GA4 연결)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1)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계정 만들기' 선택 → ① 계정 설정 → 계정 이름 입력. ▼

그림1.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그림1.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2) ② 속성 설정 → 속성 이름 입력 후 '고급 옵션 보기' 선택. ▼

그림2. 속성 설정 고급 옵션 보기 선택
그림2. 속성 설정 고급 옵션 보기 선택

 

 

3)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 체크 → '웹사이트 URL' 입력 →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 선택. ▼

그림3. 속성 둘 다 만들기
그림3. 속성 둘 다 만들기

 

 

4) ③ 비즈니스 정보 입력. 

업종을 선택하고, 비즈니스 규모와 애널리틱스 사용 계획 입력 후, '만들기'를 하면 속성 2개(UA, GA4)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림4. 속성 2개 생성 확인
그림4. 속성 2개 생성 확인

 

 

2.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1) 2개의 속성 중 'UA 속성' 선택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선택 → '범용 사이트 태그(gtag.js) 추적 코드'를 복사. 

※ 추적 ID(UA-*********)는 티스토리 연결 시 사용합니다. ▼

그림5. 범용 사이트 태그(gtag.js) 복사
그림5. 범용 사이트 태그(gtag.js) 복사

 

 

2) 티스토리 스킨 편집(html 편집) → <head> 안에 붙여 넣기. ▼

그림6. 티스토리 HTML편집 head에 붙이기
그림6. 티스토리 HTML편집 head에 붙이기

 

 

3) 티스토리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선택. ▼

그림7. 티스토리 플러그인
그림7. 티스토리 플러그인

 

 

4) 위에서 복사한 '추적 ID(UA-*********)'를 입력. ▼

그림8. 추척 ID 입력
그림8. 추척 ID 입력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UA, GA4 속성 만들기와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까지 마쳤습니다. 

 

 

3. GA4 속성 설정 어시스턴트

1) 'UA 속성' 선택 → 'GA4 설정 어시스턴트'로 이동 →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에 연결하고 싶습니다'를 선택. ▼

그림9. GA4 설정 어시스턴트
그림9. GA4 설정 어시스턴트

 

 

2) GA4 속성을 선택하고 '속성 연결'을 누릅니다. ▼

그림10. 속성 선택
그림10. 속성 선택

 

애널리틱스 4 속성 연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림11. GA4 속성 연결 확인
그림11. GA4 속성 연결 확인

 

 

3) 'GA4 속성'으로 이동 → 데이터 스트림 → 스트림 선택. ▼

그림12. GA4속성 데이터 스트림
그림12. GA4속성 데이터 스트림

 

 

4) 웹 스트림 세부정보에 있는 '측정 ID(G-*********)' 복사, ▼

그림13. 측정 ID 복사
그림13. 측정 ID 복사

 

 

5) 다시 'UA 속성'으로 이동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 '연결된 사이트 태그' 선택. ▼

그림14. 연결된 사이트 태그
그림14. 연결된 사이트 태그

 

 

6) '연결할 태그의 ID를 입력하세요'에 복사한 '측정ID(G-*********)'를 입력 후 연결을 누릅니다. ▼

그림15. GA4 측정 ID 입력
그림15. GA4 측정 ID 입력

 

'연결된 사이트 태그'를 사용한 연결 확인. ▼

그림16. 태그 연결 확인
그림16. 태그 연결 확인

 

 

대표 썸네일
대표 썸네일 사진

※ 위 이미지에 사용한 로고(logo) 출처는 Google Analytics입니다. 

 

댓글